셰익스피어의 작품 도처에서 꿈에 관해 이야기하는 인물들이 등장하며, 우리가 생각하는 꿈의 세계, 환상의 세계가 등장한다. 이 장에서는 셰익스피어의 한 여름 밤의 꿈(어떤 판본으로 읽어도 무방함)을 읽고, 주제와 목차를 스스로설정하여 400자원고지 15쪽(A4용지 5장) 정도로 글을작성하기로 하자.
밤의 꿈’은 많이 들어왔던 것에 비해 그 내용면에 있어서는 햄릿과 베니스의 상인 등 우리가 흔히 접하던 셰익스피어의 작품보다는 조금 더 생소하게 느껴지는 작품이다. 이 한 여름밤의 꿈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셰익스피어의 ‘낭만희극’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아야 하며 그 당시의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대사는 규칙적으로 Rhyme이 맞추어져 있다. 특이한 점은 극중 극 인 ‘Pyramas and thisbe’의 내용이 그의 전 작인 ‘로미오와 줄리엣’의 이야기를 희화화한 것인데, 부모의 반대를 무릅쓰고 몰래 만나는 연인들이 착오로 남자가 죽게 되고 여자가 그의 시체를 보고 자살하는 점이다.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에 대한 우리의 이해의 깊이는 어느 정도일까? 이번 학기에 '한여름밤의 꿈'을 주제로 연극하게 된 우리 조의 경우만 보아도 작품 대강의 내용과 4대 희극의 이름 정도는 꼽을 수 있지만 그 속에 내재된 주제와 작가가 그리고자 하는 바, 역사적 배경 등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는 학
1.《한여름밤의 꿈》작품개관
《한여름밤의 꿈》은 사랑에 미숙한 젊은이들이 겪는 갖가지 에피소드와 다양한 사랑의 방식을 보여준다. 젊은이들의 갈등을 조정하고, 용서하는 테세우스와 히포리타의 사랑은 타인까지 포용하는 성숙한 것이다. 반면 리센데르와 헤르미아, 데메티르오스와 헬레나의
희극도 썼다. 모두 결말이 희극적이지만, 줄거리를 억지로 끌고간 부자연스러움과 작품 전체에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으며, 도덕성에도 혼미함이 보여 <문제 희극>이라고도 한다. 이 시기 마지막 비극은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1607)》이고, 거의 같은 시기에 집필된 망은(忘恩)을 주제로 한
아내의 위치를 설정했다. 또한 휴머니스트들이 여성의 교육을 주장하며 여성의 지적능력을 인정했으며 호전적인 여성과 남장을 하며 바지를 입거나 총을 차는 여성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에는 엘리자베스라는 막강한 여왕이 통치하던 당시 영국의 상황이 기여를 했으리라 생각된다. 이처럼
밤 궁중에서 연극을 하기 위해 각자 배역을 정하고 떡갈나무 밑에 모여서 연습하기로 한다.
한편, 요정의 나라에서는 오베론과 티타아니아는 서로 사이가 좋지 않다. 그 이유는 티타아니아가 어떤 귀여운 아이를 무척 사랑하여 오베론이 그 아이를 뺏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베론은 파크에게
세계를 주름 잡는 대영 제국의 긍지를 영국민에게 불어넣게 되었다.
16세기 전반까지 정치적으로 대륙에 추종했다고 하면 문화적으로는 대륙을 모방했던 16세기의 영국에서 셰익스피어가 갑자기 나타났다고 보기보다는 국세의 확장에 힘입어 국민의 고양된 자긍심이 문화의 독창력으로 승화된 계기